뉴스

[금형 Trend]금형 분야의 인더스트리 르네상스를 촉진하는 3DEXPERIENCE
작성일 2020.04.20 첨부파일


[첨단 헬로티]

다니엘 피작(Daniel Pyzak) 다쏘시스템즈

이 글에서는 3DEXPERIENCE 플랫폼을 이용하는 제조(적층조형을 포함) 분야의 유저가 여러 가지 최신 테크놀로지의 메리트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소개한다.

또한 컴포멀 냉각이나 경량화(토폴로지 최적화), CAE의 완전 검증, 궁극의 자동화를 실현하는 템플레이트 베이스의 설계 등 유저가 금형을 설계․제조하는 새로운 방법을 고안할 때에 3DEXPERIENCE 플랫폼이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도 설명한다.

금형 메이커를 둘러싼 어려운 상황

오늘날 금형 시장에서는 치열한 경쟁이 반복되고 있으며, 글로벌화도 추진되어 금형의 가격은 가급적 낮춰야 한다. 금형 메이커의 고객이 요구하고 있는 것은 품질을 희생하지 않고, 사이클타임을 단축해 자사의 생산 최대화가 가능한 신뢰성과 내구성이 우수한 생산 설비이다.

금형 메이커나 대기업의 금형 부문에서 경쟁을 계속 리드해 시장 점유를 획득하고, 품질을 향상시키면서 최단기간에 저코스트에 의한 생산을 실현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제조 분야에서도 IT(정보 기술) 분야에서도 이러한 과제의 실현을 촉진하는 여러 가지 새로운 테크놀로지가 등장하고 있다. 또한 동사가 3DEXPERIENCE 플랫폼을 개발, 이른바 인더스트리 프로세스 익스피리언스를 통해 금형 업계에 특화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것도 좋은 재료이다.

이 솔루션은 예를 들면 ‘자동차․운송기계․모빌리티’나 ‘산업기계’, ‘하이테크’ 등의 업계에 맞춰 내용이 조정되어 있으며, 주요 타깃은 플라스틱 사출성형이나 순차이송 프레스 금형 설계 등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이다. 이하에서 각각 설명한다.

플라스틱용 금형의 설계

플라스틱용 금형 분야에 특화된 애플리케이션은 2가지로 분류되며, 그 중 하나는 그림 1에 나타낸 금형의 코어와 캐비티의 형상을 설계하는 것이다. 또 다른 하나는 그림 2에 나타낸 몰드베이스를 설계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의 큰 메리트가 컨커런트 엔지니어링에 있는 것은 분명하다. 즉,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에 복수의 설계자를 할당할 수 있다. 전원이 동시에 동일한 금형의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리드타임을 대폭으로 단축할 수 있다(동일한 금형을 5명이 설계하고 있는 유저도 있다).



또 다른 하나의 큰 메리트는 이젝터나 냉각 등 금형의 가장 중요한 기능에 대해, 매우 초기 단계에서 설계 공간을 할당할 수 있는 것이다. 상세한 설계를 담당하는 금형 설계자는 이미 설계․검증이 완료된 기능을 재이용할 수 있다.

http://hellot.net/new_hellot/magazine/magazine_read.html?code=201&sub=002&idx=51758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스마트팩토리의 대명사] ‘지멘스 암벡 공장’를 통해 알아보는 스마트팩토리의 핵심 요소